차용증 양식무료 다운로드

2020. 3. 28. 23:33JUST

반응형

살다 보면 꼭 여윳돈이 없을 때 큰돈이 들어가는 일이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이럴 때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 없는 상황이면 가까운 지인에게 부탁을 하기 마련인데요. 가까운 지인과는 웬만하면 금전 거래를 하지 말고, 꼭 해야 하는 경우라면 꼭 차용증을 쓰라는 말이 있죠. 돈을 빌려주는 사람이든, 빌리는 사람이든 차용증을 작성해야 깔끔한 금전 거래가 되기 때문입니다.

 

차용증을 작성하지 않고 돈을 빌려준 후 나중에 채무자가 돈을 갚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면 자칫 채무자가 빌린 돈이 아니라 그냥 준 것이라고 거짓말을 할 수가 있습니다. 자칫 소송으로 갈 경우 대여금 관계라는 사실을 채권자가 입증해야 하기 때문에 차용증을 꼭 받아두어야 하는 겁니다.

 

차용증 자체로는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민형사상 재판을 통해서 지급 명령 또는 강제 집행을 할 수 있습니다. 공증을 받은 차용증은 민형사상 재판에서 위와 같은 판결을 내리는 데 강력한 증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차용증을 작성한 후에 공증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차용증 양식 무료 파일

서울 중앙 지방법원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각종 계약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제공해 드리는 차용증 양식 파일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한 파일로써 일반 차용증과 연대보증인이 있는 경우의 차용증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각자 본인에게 맞는 차용증을 다운로드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1. 일반 차용증 양식

일반적인 경우에 사용하는 차용증 양식입니다. 총 4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차용증 양식과 차용증 작성 예시, 작성방법 및 해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차용증을 작성하시기 전에 해당 내용을 꼼꼼히 살펴 보신 다음 예시와 같이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차용증 양식과 작성 예시

 

차용증 작성방법 및 해설

 

일반적인 경우에 사용하는 차용증 양식은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한 다음 출력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차용증은 PDF 버전이며 뷰어만 설치하시면 양식 출력이 가능합니다.

차용증1_일반.pdf
0.24MB

 

2. 연대보증인이 있는 경우 차용증 양식

연대보증인이 있는 경우의 차용증 양식입니다. 일반적인 차용증과 동일하게 총 4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이점은 차용증 양식에 채무자와 함께 연대보증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차용증 양식과 작성 예시

 

차용증 작성방법 및 해설

 

연대보증인이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 차용증 양식은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한 다음 출력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차용증은 PDF 버전이며 뷰어만 설치하시면 양식 출력이 가능합니다.

차용증2_연대보증인있는경우.pdf
0.26MB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용증 무료 양식을 공유해 드렸는데요. 차용증은 금전거래의 분쟁을 예방하고 다툼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수단이니, 가까운 사이일수록 잊지 말고 차용증을 작성하고 반드시 공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차용증 양식이 필요하셨던 분들에게 유용한 포스팅이었길 바랍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