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2. 28. 14:41ㆍIT
공인인증서가 폐지된 지 4년이 다 되어 가지만 여전히 많은 사용자가 있습니다. 간편한 인증은 대부분 민간인증서로 대체되었지만, 금융 거래에서는 여전히 이용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은행의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갱신
국민은행을 예시로 공인인증서를 갱신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지만, 타 은행의 경우에도 비슷한 방법으로 절차가 진행되니 공인인증서를 갱신하실 분은 같이 참조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Step 1 : 국민은행 홈페이지(https://www.kbstar.com/) 접속 후 좌측 상단에서 개인 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

Step 2 : 상단 메뉴 중에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선택 후 하위 메뉴에서 [인증서 갱신]을 선택합니다.

Step 3 : 인증서를 갱신하기 위해서는 보안카드/OTP 또는 KB국민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내용을 확인 후 [인증서 갱신]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이어서 사용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해당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Step 4 : 공인인증서 만료 1개월 전부터 인증서 갱신이 가능합니다. 갱신 대상에 해당된다면 인증서 갱신을 위한 약관에 동의를 합니다.

Step 5 : 추가 본인인증 수단을 선택합니다. 앞서 소개한 대로 보안카드/OTP 또는 KB국민인증서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일회용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사용자 추가 본인 확인을 완료합니다.

Step 6 : 수수료 출금 내역을 확인합니다. 용도에 따라서 수수료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인 은행용은 무료이지만, 세금계산서용은 1년에 4,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Step 7 : 인증서 암호설정 및 저장 위치를 설정해야 합니다. 먼저 [인증서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하고, 사용할 인증서 선택 및 암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새로 사용할 암호를 입력합니다. 영문자, 숫자, 특수문자 등을 조합하여 안전한 암호를 설정하세요.

Step 8 : 인증서 갱신이 완료되었습니다. 유효기간 및 수수료 금액을 확인합니다. 발생한 수수료에 대해서는 세금계산서 발급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국민은행의 공인인증서를 갱신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이 정보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