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갱신하는 방법 | 국민은행

2022. 1. 6. 19:34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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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다양한 인증서들이 대안으로 나왔지만, 여전히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에 기존에 사용하던 인증서의 만료일자가 다가오고 있다면 공인인증서 갱신을 해야 기간을 연장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인인증서 갱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인인증서 갱신 유의사항

  •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이며, 만료일 30일 전부터 공인인증서 갱신이 가능합니다.
  • 공인인증서를 갱신하면 기존 공인인증서는 자동 폐기되어 사용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타 기관에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경우 공인인증서 갱신 이후에 해당 기관에 재등록을 해야 합니다.
  • 신규 발급과 동일하게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개인 은행/보험용 공인인증서는 무료,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는 4,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2. 공인인증서 갱신하는 방법

공인인증서 갱신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시에서는 국민은행의 공인인증서를 갱신하는 방법을 소개하지만, 다른 은행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으니 이 내용을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1단계  : 공인인증서를 갱신하고자 하는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2단계  : 좌측 상단에 있는 [인증센터] - [개인] 버튼을 순서대로 클릭해줍니다.

 

 

 3단계  :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메뉴 아래에 있는 [인증서 갱신]를 클릭합니다.

 

 

 4단계  : 인증서 갱신을 위해서는 인터넷 뱅킹 가입 시 발급했던 보안카드/OTP 또는 KB모바일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해당 사항을 확인하고 [인증서 갱신] 버튼을 클릭합니다.

 

 

 5단계  : 공인인증서 갱신을 위해 기존의 공인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합니다.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후에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단계  : 공인인증서 갱신 대상을 확인 및 이용 약관에 동의 후에 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약관에 전체 동의를 체크한 후에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7단계  : 사용자 추가 본인 확인을 위해 보안카드/OTP 또는 KB모바일인증서 중 인증 수단을 선택합니다.

 

 

 8단계  : 앞서 선택한 추가 인증 수단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9단계  : 인증서 종류와 수수료 출금 내역을 확인합니다. 개인 은행/보험용 공인인증서는 인증서 발급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10단계  : 갱신할 인증서를 선택하기 위해 [인증서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11단계  : 갱신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해당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12단계  : 공인인증서 갱신 후 새로 사용할 암호를 2회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13단계  : 공인인증서 갱신이 완료되었습니다. 인증서를 다른 매체에 추가로 저장하시려면 [예] 버튼을 아니면 [아니오] 버튼을 클릭합니다.

 

 

 14단계  : 이로써 공인인증서 갱신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인증서 유효기간은 갱신일로부터 1년입니다.

 

 

지금까지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갱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랍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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