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2020. 11. 24. 17:12IT

반응형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의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연말정산이나 대출 심사 등을 받을 때 소득을 증빙하는 자료로 원천징수영수증을 사용하는데, 할 때마다 새롭고 어떻게 해야 할지 막연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원천징수영수증을 인터넷에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이란?

우선 원천징수란 말의 뜻부터 알아보자면 상대방의 소득 또는 수입이 되는 금액을 지급할 때 이를 지급하는 자가 그 금액을 받을 사람이 내야 할 세금을 미리 떼어서 대신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라 하면 직장인이 근로로 받은 월급에서 원천징수한 것에 대한 영수증을 이야기합니다.

 

매월 급여 지급 시 아래의 종합소득세 기본세율표에 따라 원천징수합니다.

과세표준 세율
1,200만원 이하 6%
1,200만원 ~ 4,600만원 72만원 + (1,200만원 초과금액 × 15%)
4,600만원 ~ 8,800만원 582만원 + (4,600만원 초과금액 × 24%)
8,800만원 ~ 3억원 1,590만원 + (8,800만원 초과금액 × 35%)
3억원 초과 9,010만원 + (3억원 초과금액 × 38%)

 

손에 만져보지도 못하고 내는 세금이 이렇게나 많습니다. 이렇게 1년간 납부한 근로소득세를 정산하는 과정이 연말정산인 것입니다. 부양가족이 있거나, 기부금을 많이 냈거나, 교육비로 지출하는 비용이 많은 경우 세금을 감면해주는데 이런 사항을 매월 급여에 반영할 수 없으니 과세표준에 따라 세금을 미리 공제하고 연말정산을 통해서 해당 부분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어렵지 않죠? 그럼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기 위해서 우리가 이용해야 할 사이트는 '국세청 홈택스'입니다. 검색 사이트를 통해서 접속을 하시거나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손쉽게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

국세청 홈택스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한 모습입니다. 개인에 대한 정보를 조회/출력하는 부분이라 제일 먼저 로그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자주 찾는 메뉴의 [My 홈택스]를 클릭해줍니다.

 

 

회원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요.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누른 후 공인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만약에 국세청 홈택스에 처음 접속하셔서 공인인증서 등록을 하지 않으셨다면 바로 아래에 있는 등록 메뉴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ActiveX가 설치가 필수인데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엣지 브라우저에서만 설치가 되니 해당 브라우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이 완료되고 나면 사진과 같이 My 홈택스에 진입이 된 상태일 것입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을 위해서는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에 지금까지의 원천징수영수증 내역이 나옵니다. 해당 자료를 열람하신 후 출력하셔서 증빙서류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용 방법은 지급명세서 보기 이후 출력 버튼을 누르기만 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국세청 홈택스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됐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반응형